현대 심리학
현대에 들어서 심리학자들은 많은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제 심리과학연맹에는 알바니아에서부터 짐바브웨에 이르기까지 69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회원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해서 1945년 미국심리학회 회원 수가 4,183명이었으나 현재는 160,000명 이상이 되었으며, 영국에서의 증가추세도 마찬가지입니다.(1,100명에서 34,000명 증가). 중국은 1985년에 다섯 개 대학에 심리학과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20세기말에는 50개로 늘어났을 정도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심리학자들은 계속적인 논제들에 대해 끊임없이 논의하며 행동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다양한 심리학 분양에서 일하며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의 거대 논쟁에 대하여
심리학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거대하면서 지속적인 논제는 유전과 경험의 상대적 공헌도에 관한 것입니다. 이러한 선천성과 후천성(유전과 양육) 논쟁은 오래된 것입니다. 인간의 특성은 경험을 통해서 발달하는가, 아니면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가? 고대 그리스인들도 이 논쟁을 벌였는데, 풀라톤은 성격과 지능이 대체로 유전되는 것이며 특정한 관념조차도 생득적이라고 가정한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감각을 통해서 외부세계로부터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마음속에 하나도 없다고 반박하였습니다.
17세기 들어서 철학자들은 이 논쟁에 불을 지폈는데 로크는 생득적 관념이라는 생각을 거부하고, 마음은 경험이 그 위에 그림을 그리는 백지와 같은 것이라는 생각을 제안하였습니다. 데카르트는 이에 반대를 했고 몇몇 관념들은 생득적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두 세기가 지난 후 데카르트의 생각은 풍뎅이, 연체동물, 조가비 등을 열렬하게 수집하던 호기심 많던 박물학자 찰스 다윈으로부터 지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1831년, 22세의 나이에 역사적인 세계 일주 여행으로 알려진 항해에 동승하여 다른 섬에 사는 거북이가 차이 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종의 변이에 대해서 연구하고 1859년 '종의 기원'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는 이러한 변이를 진화과정으로 설명하고 유기체의 우연한 변이 중에서 특정한 환경에서 살아 남고 후손을 보다 많이 퍼뜨릴 수 있는 변이를 자연이 선택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다윈의 자연선택원리는 거의 150년이 지난 지금도 생물학의 기본 원리로 자리 잡고 있고 진화는 21세기 심리학의 중요한 원리이기도 합니다.
선천성-후천성 논쟁은 역사적으로 현재까지 그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물음으로 그 논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 지능, 성격, 그리고 심리 장애에서의 개인차는 유전과 환경에 의해서 어떻게 영향을 받는 것인가?
○ 아동의 언어는 생득적인가, 아니면 경험에 의해서 형성되는가?
○ 성적 행동은 내부의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서 발현되는가, 아니면 외적 요인에 의해서 유도되는가?
○ 우울증은 두뇌의 장애인가, 사고의 장애인가, 아니면 둘 모두인가?
○ 우리 인간은 얼마나 유사하며(공통적인 생물적 요인과 진화사에 의해서) 또 얼마나 상이한가(서로 다른 환경으로 인해서)?
○ 남녀의 성차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것인가, 아니면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것인가?
심리학의 세 가지 기본 분석에 대하여
생물심리사회적 접근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기본 분석을 알아보고, 오늘날 심리학에 다양한 연구가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인 우리들은 각자가 복잡한 시스템이면서 동시에 거대한 사회 시스템의 일부분입니다. 또한 신경계와 신체기관과 같은 작은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작은 시스템들은 다시 세포, 분자, 원자 등과 같은 더 작은 조직들로 구성됩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수준의 조직들은 서로 다른 분석 수준을 요구하는데, 이러한 분석 수준들은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브르워 (Brewer, 1996)가 마치 곰이 동면하는 이유를 설명하려는 것과 유사합니다. 브르워는 동면이 곰 조상들의 생존과 번식을 도왔기 때문인가? 내부의 생리적 기제가 그렇게 하도록 만들기 때문인가? 겨울의 추운 환경이 먹이 확보를 어럽게 하기 때문인가? 이러한 관점들은 상호보완적이다. 왜냐하면 "모든 이유가 서로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렇듯이 서로 다른 분석 수준들은 통합적인 생물심리사회적 접근을 구성하는데, 이러한 접근은 생물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사회문화적인 요인들의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때 각 수준은 행동을 들여다보는 중요한 관점을 제공하지만, 분석 수준은 각각 완벽하지 못합니다.
심리학의 세 가지 기본 분석 중 생물학적 영향
1. 유전성향
2. 유전 변이
3. 적응 생리학과 행동에 대한 자연선택
4. 환경에 대한 유전자 반응
심리학적 세 가지 기본 분석 중 심리학적 영향
1. 학습된 공포와 다른 학습된 기대들
2. 정서 반응
3. 인지과정과 지각 해석
심리학적 세 가지 기본 분석 중 사회문화적 영향
1. 타인의 존재
2. 문화적, 사회적, 그리고 가족의 기대
3. 또래와 집단의 영향
4.(미디어와 같은) 설득력 있는 모델
심리학적 세 가지 기본분석들의 분노현상에 대한 상호 보완 설명
○ 진화론적 관점의 연구자는 분노가 어떻게 조상들의 유전자가 살아남는 것을 촉진시켰는지를 분석할 수 있음
○ 행동유전학적 관점의 연구자는 유전과 환경이 어떻게 기질에서의 개인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할 수 있음
○ 신경과학적 관점의 연구자는 '얼굴이 붉어지고', '흥분하는' 신체 상태를 유발하는 두 개의 두뇌회로를 연구할 수 있음
○ 정신역동적 관점의 연구자는 분노의 분출을 무의식적 적대감의 방출로 간주할 수 있음
○ 행동적 관점의 연구자는 분노에 수반되는 얼굴표정과 제스처를 연구하거나 어떤 외적 자극이 분노 반응이나 공격행위를 초래하는지를 결정하고자 시도할 수 있음
○ 인지적 관점의 연구자는 상황의 해석이 어떻게 분노에 영향을 미치며 분노가 어떻게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할 수 있음
○ 사회문화적 관점의 연구자는 어떤 상황이 분노를 가장 많이 야기하며 분노의 표현은 문화적 맥락에 따라 어떻게 다른 것인지를 연구할 수 있음
서로 다른 관점이 상호보완적이라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며 다른 학문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학문적 관점은 각자의 질문과 한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장품 제조업체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화학분야가 필요하며, 어느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심리학이 필요하며,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는 마케팅과 경영학이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학문적 관점은 삼차원 물체에 대한 서로 다른 이차원적 조망과 같은 것입니다. 각기 이차원적 관점은 필요하지만, 그 자체만으로는 전체의 모습을 나타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심리학의 한계를 명심하여만 합니다. 러시아 대문호 레오 톨스토이가 제안한 것과 같은 궁극적 질문, "나는 왜 살아야 하는가? 나는 왜 무엇인가를 해야 하는가? 삶에는 나를 기다리고 있는 필연적 죽음이 되돌리지도 못하고 파괴시키지도 못하는 어떤 목적이 존재하는가? 등에 심리학이 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대신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이유를 이해하는데 심리학이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심리학이 매혹적이고 유용한 학문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인정하게 될 것입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 성징에 대한 진화적 설명 (2) | 2024.04.15 |
---|---|
진화심리학과 인간본성의 이해 (0) | 2024.04.12 |
신경과학과 행동 (0) | 2024.04.08 |
심리과학의 비판적 사고 (0) | 2024.04.04 |
심리학의 근원 (0) | 2024.03.30 |